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자료실

자료실

양·한방 제품을 이용하실 때 유용한 정보를 담은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한방] 생리통이란?
작성자 청훈메디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7-08-16 14:53:32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375

생리통이란?

생리통은 생리를 하는 여성의 50%이상이 경험하는 가장 흔한 부인과 질병입니다. 생리통을 겪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그 정도가 약해 일상생활에 커다란 지장을 받지 않지만, 그중 10~20%여성은 통증이 매우 심하여 직장이나 학교에 나가지 못합니다.
그 증상으로는 기본적으로 배꼽주위와 아랫배에 경련성 통징이 일어나는 것이며, 그 외에 구역질과 구토, 식욕감퇴, 두통과 무기력감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있습니다.
생리통은 그 원인에 따라 크게 원발성(1차성) 생리통과 속발성(2차성) 생리통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1. 원발성 생리통
- 골반이나 자궁내에 특별한 질환이 없으나 통증이 유발되는 생리통입니다. 보통 배란주기와 더불어 나타나고 월경이 시작하기 전이나 시작한 직후 부터 시작하여 1~3일 정도 증세가 계속되기도 합니다.
보통 초경이 있고난 후 1~2년 이내에 나타나는데, 그것은 무배란성 월경이 끝나고 배란성 월경이 확립된 시점에 나타는 것입니다.

2. 속발성 생리통
- 골반내 근원적 병변이 존재하여 이의 원인으로 유발되는 생리통입니다. 그 원인이 되는 병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궁근종
(2) 자궁내막증
(3) 자궁경관 협착증
(4) 골반염
(5) 처녀막 폐쇄
(6) 선천적 자궁기형
(7) 생리혈 역류
(8) 성병
(9) 호르몬 이상
(10) 자궁내 피임장치

보통 속발성 생리통은 초경 후 수 년이 경과한 후에 생기며, 무배란성 생리에서도 발생합니다.
생리통은 나이가 들거나 임신과 출산을 경험하게 되면 약해지기도 하지만, 반드시 낫는 것은 아니며, 진통제를 먹는 것 역시 치료의 방법은 아닙니다.
한방에서는 생리통의 치료를 위해 기혈의 울체를 풀고 정신적 자극이나 몸의 상태, 외감, 원인병변의 진단 등 환자의 여러 요소를 총체적으로 파악 고려하여 진단, 치료합니다.


생리통 원인

1. 호르몬의 영향
- 자궁내막에서 분비되는 프로스타 글란딘은 자궁 근육 수축을 촉진시켜 생리혈을 밖으로 내보내는 일을 합니다. 그런데 이 물질이 정상인 경우보다 많이 분비되면 자궁 근육이 축소되어 국소 빈혈을 일으키고 그 결과로 통증이 오는 것입니다.
그리고 류코트리엔이라는 화학물질은 자궁에 있는 통각 섬유의 예민도를 증가시킵니다.

2. 몸이 차가운 경우
- 한방에서는 풍한이라고도 합니다. 체질적으로 몸이 차거나 차가운 기운이 침입해 충분한 영양공급과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못하여 하복부와 손발이 냉할 때에 생리통이 유발됩니다.
이런 경우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3. 어혈이 뭉친 경우
- 몸에 어혈이 뭉친 경우 평소에도 허리가 자주 아프거나 생리를 할 때 덩어리가 함께 나오곤 합니다. 이런경우에는 점점 생리양이 많아지는 동시에 어혈이 덩어리로 나오면서 증상이 감소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생리 양이 적고 덩어리가 전혀 없는 경우엔 통증이 매우 심할 수도 있습니다.

4. 정신적 긴장
- 신경을 많으 쓰거나 스트레스가 심하면 몸의 혈액순환, 기의 순환이 잘 이루어지지 않아 생리통이 생깁니다. 이를 한방에서는 기체라고도 하는데, 심리적 요인 등으로 간의 기운이 제대로 소통하지 못하여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는 경우 입니다. 자궁으로 흐르는 기운이 많고 원활히 흐르면 생리통을 막을 수 있지만, 신경을 많이 쓰게되면 자궁으로 기가 쉽게 흐르지 않아 생리통이 심해집니다.

5. 약한 기운
- 몸에 기운이 없는 경우 자궁벽이 무너질 때 불순물들이 잘 배출되지 못하여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 환자들은 밑이 아래로 빠지는 듯한 통증을 호소합니다.

6. 신체적 결함
- 선천적으로 자궁이 뒤로 굽은 경우 생리통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열액순환이나 기가 강해도 생리통이 생기는데 이런 경우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자궁의 위치를 바로 잡아주는 것입니다.

7.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 속발성 생리통의 경우로(1)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경관 협착증, 골반염, 처녀막 폐쇄, 선천적 자궁기형, 생리혈 역류, 성병, 호르몬 이상, 자궁내 피임장치등이 원인이 됩니다.

8. 그 외에 급격한 체중 증가나 무리한 다이어트, 당뇨, 과로, 만성질환 등이 통증에 대한 민감도를 높여 생리통을 심하게 유발 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의 생리통 종류

한방에서는 생리통을 크게 원인의 분류와 통증의 분류로 구분합니다.

◈ 원인 분류에의 구분
1. 기체 혈어형
(1) 월경을 시작하기 하루나 이틀 전에 발생
(2) 배, 유방, 옆구리에 팽창하는 듯한 통증
(3) 월경색은 대부분 검붉고 보통의 사혈 덩어리나 막같이 생긴 덩어리가 있기도 하며, 그 덩어리들이 배출되면
통증이 줄어듬
(4) 활혈화어로 피를 활성화 시키고 어혈을 제거하거나, 이기행체로 기를 움직이게 하여 체한 것을 움직이는
치료법을 사용

2. 한습응체형
(1) 월경을 시작하기 전이나 월경 중간
(2) 아랫배와 손발이 차고 얼굴색이 창백, 생리전 몸살증상 발생
(3) 차가운 것을 피하고 따뜻하게 보하면 증상이 호전
(4) 기체활어의 방법으로 치료

3. 기혈허약형
(1) 월경이 끝나고 난 뒤, 혹은 월경 중간
(2) 아랫배가 은근하게 아파 밑으로 끝어내리는 듯한 느낌이 들며 안색이 창백하고 어지러움증을 동반,
평상시에 소화가 잘 안되거나 식사 후 졸리는 경향이 있음
(3) 지긋하게 눌러주면 편안하고, 손으로 쓸어 문지르면 통증 완화
(4) 피를 보하고 기를 돋구는 보혈익기 방법과 조경하여 통증을 없애는 조경지통을 사용

4. 간신휴손형
(1) 월경이 끝난 뒤
(2) 애랫배가 은근하게 아프고 월경색이 연하며 허리가 시리고 머리가 어지러운 동시에 귀가 울림. 평소 소변이
맑고 약하게 나오거나 밤에 소변을 보게 됨.
(3) 신을 보하는 보신양혈법과 조경하여 통증을 없애는 조간완통으로 치료

◈ 통증 분류에의 구분
1. 경행신통
경행신통은 월경시 몸이 전신이 아픈 것으로 전신의 관절, 근육, 사지가 아픕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열이 나거나 배가 아프기도 합니다.

(1) 경전신통
- 월경 전에 통증
몸이 피로할 때 감기가 겹친 것과 몸에 습담이라는 노폐물이 많은 경우
(2) 경중신통
- 월경 중에 통증
감기와 내장의 이상이 원인
(3) 경후신통
- 월경이 후에 통증
피의 부족, 스트레스와 기운이 약해져 있을 때 차가운 바람을 맞았을 경우 발생
(4) 경폐신통
- 월경이 잘 통하지 못해 열과 습이 뭉쳐 발생

2. 경행복통
경행복통은 복벽의 통증과 내장의 통증으로 나눕니다.
복벽통증은 척수신경으로 전달되어 통증이 매우 예리하며,
내장통증은 교감신경으로 전달되어 통증이 무딥니다.

(1) 경전복통
- 월경 전에 통증
찬 기운이 자궁으로 침밤하여 자궁관련 경맥에 한습이라는 병기운이 막고있거나, 스트레스, 음식,
나쁜 날씨에 의해 기혈 순환이 막힌것이 원인
(2) 경래복통
- 월경 시작 시 통증
간장, 비장의 이상이 원인
(3) 경후복통
- 월경 후에 통증
기혈이 약하거나 혈허하여 열이 생긴 것이 원인
(4) 경폐복통
- 월경이 나오지 못해 통증이 발생.
냉적, 혈적 등 찬 기운과 피가 뭉친 것이며, 화를 자주 내어 간장이 손상을 입어 생김



생리통의 증상

생리통의 증상은 개개인의 체질에과 병력, 가지고 있는 병변, 그리고 나이와 경험에 따라 전부 다릅니다.

◈ 원발성 생리통
- 생리 시작 24시간 내에 시작하여 48~72시간 정도 지속 됩니다. 보통 아랫배와 허리가 가장 아프지만,
전신증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원발성 생리통의 증상
1. 하복부의 통증 및 요통
2. 편두통
3. 구토
4. 피곤
5. 어지럼증
6. 식욕부진
7. 설사 및 변비
8. 소변빈삭
9. 유방의 팽창
10. 신경과민

그리고 드물게 피부발진이나 부종 등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속발성 생리통
생리시작 1주일이나 그 전부터 통증이 시작되고, 생리 종료 후 몇일 동안 계속되기도 합니다. 그 통은 원발성
생리와는 다르며 아래와 같은 증상이 있을 시엔 속발성 생리통으로, 다른 질환을 의심해 보시는게 좋습니다.

속발설 생리통의 증상
1. 하복부 불쾌감의 정도를 너어선 경런성 하복부 동통
2. 허리나 하지로 동통이 번짐
3. 해를 거듭할 수록 월경통의 증상이 심해져 예전엔 효과적이던 진통제가 듣지 않음
4. 20세 이전에 생리통이 없다가 급작스럽게 생김
5. 정상적인 일상생활을 저해 할만큼 극렬한 통증
6. 오심, 구토, 요통, 전신 무력감, 피로감, 설사, 어지럼증, 불안, 초초, 혼절 등 다른 전신증상을 동반함



한방에서의 생리통 치료

한방에서는 기본적으로 생리통이 인체 내의 노폐물로 인해 혈액과 장부가 탁해져서 발생한다고 봅니다. 체내에 노폐물이 많으면 생리가 탁하고 온몸에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어 유발됩니다.

치료는 자궁을 따뜻하게 보하고 자궁 내 혈약순환을 촉진시키며, 장기의 이상여부를 판단하여 원인치료를 합니다. 원인에 따라 기체나 어혈을 풀거나, 몸을 따뜻하게 하여 찬기운을 몰아냅니다.

1. 좌훈 요법
- 한의학에서 훈증법(薰蒸法)에 해당하는 것으로 약물을 물에 끓여서 수증기를 쬐는 방법을 말합니다. 오랜 옛날부터 여성들이 산후에, 혹은 여성기 질환이 생겼을 때 썼던 산부인과적 처방입니다. 여성기 깊숙한 곳에 한약재의 김이 스미게 하여 여성질환을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성호르몬의 분비를 돕습니다. 약기운이 풍부한 뜨거운 김은 강한 살균력을 지니고 있어 환부나 여성기관에 직접 영향을 미쳐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저희 보궁 한의원에서는 보궁단을 좌훈과 함께 병행하여 효과가 배가가 되게 합니다. 그리고 좌훈의 약재도 역시 생리통에 맞추어져 생리통을 치료할 수 있는 약재를 사용하게 됩니다.

2. 약물요법
- 한약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인 탕제입니다. 한의학에서는 생리통을 단순히 증상만으로 파악하지 않고 그 증상이 환자의 전체적인 유형에 어떻게 부합하는지 살피며 그 증상이 표현하는 속성을 파악합니다.
그리하여 생리이라는 문제가 나타나게 된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환경과 환자에게 나타나는 모든 증상과 징후들이 서로 어떤 관계를 가지고 발현되고 있는지 전부 살핀 다음, 같은 병명일 지라도 각각 환자에게 맞게 다른 방식으로 제조된 탕제로 치료합니다.

3. 이밖에도 침요법, 뜸요법 등으로 필요시에 치료합니다.


생리통 예방 6계명

생리통은 생활 습관을 조금 바꾸는 것 만으로도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청결에 주의 합니다.
- 평소 월경기에 사용하는 패드는 반드시 부드럽고 흡수력이 좋은 것을 사용해야 하며 자주 교체해야 합니다. 만약 천으로 만들어진 것이라면 소독과 세척에 각별에 주의를 요하며, 몸을 씻을 때 샤워나 마찰욕은 좋지만, 좌욕은 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 조깅이나 줄넘기, 혹은 윗몸일으키기 등 간단한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은 생리통을 점차적으로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운동은 정신을 안정시키고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매우 좋습니다. 또한 근육의 탄력을 증가시키고 골반을 강화하여 통증을 줄여줍니다.

3. 몸을 따뜻하게 합니다.
- 생리통엔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골반강으로 가는 혈류를 늘려주기 위한 것으로서, 자궁 수축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대로 찬물로 샤워를 하거나 바닥에 그냥 앉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찬바람과 비를 맞지 않아야 합니다.

4. 편안한 옷을 입습니다.
- 꽉 조이는 바지를 입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습니다. 생리통이 심할 경우네는 편안한 옷을 입어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도록 해야합니다. 그리고 조이는 옷은 생리혈취를 더욱 강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5. 균형잡힌 식사를 해야합니다.
- 비만하거나 너무 마르면 생리통이 더욱 심해집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 야채들과 육류, 간, 계란 노른자, 미역 등이 좋은 식단입니다. 그러나 카페인은 생리통을 악화시키고 생리 기간과 양을 늘리며, 당근은 너무 많을 시에 카로틴의 흡수량이 난소 배란기능을 떨어트리므로 좋지 않습니다.

6. 그 외,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정신적 긴장이나 스트레스를 받지 않으며, 전자파를 주의하는 것도 생리통을 예방합니다.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운동 및 지압법
 실내에서 할 수 있는 간단하고 가벼운 운동과 쉬운 지압법으로 생리통의 증세를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운동
1. 혈액순환 장애가 원인인 생리통
- 윗몸일으키기 : 아랫배에 힘을 주고 평소 꾸준히 하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2. 자궁이상이 원인인 생리통
- 스트레칭 : 자궁이 뒤로 굽은 분들이 하시면 좋은 스트레칭으로, 먼저 무릎을 꿇고 엎드린 후, 양 손은
이마에, 가슴은 바닥에 대고 엉덩이를 위로 솟게 합니다.
3. 기의 순환장애가 원인인 생리통
- 줄넘기, 조깅, 수영 : 기와 혈의 순환을 도와줍니다. 마음을 편하게 하고,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4. 몸이 차가운 것이 원인인 생리통
- 복식호흡 : 아랫바에 뜨거운 찜질팩을 올려놓고 몸을 먼저 따뜻하게 합니다. 그런 다음 조용히 눈을 감고
천천히 숨을 들이마셨다 뱉습니다.

◈ 생리통을 완화시키는 지압법
1. 무릎 뼈 안쪽 지압법
- 손으로 무릎을 감싸안듯 잡은 뒤 엄지손가락으로 누르듯 지압합니다. 생식기의 혈액순환을 돕는
지압점으로 생리통과 생리 불순에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을 헤어드라이어로 온풍자극 하는 것
역시 좋습니다.
2. 복숭아 뼈 위쪽 지압법
- 안쪽 복숭아 뼈에서 손가락 4마디 만큼 위쪽을 엄지 손가락으로 누르듯 조금은 아프게 지압합니다. 그 지압
지점을 '삼음교'라고도 하는데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는 곳으로 여성의 지압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리통일 때의 식이요법

◈ 생리통에 좋은 음식 7가지
1. 다시마, 미역, 김, 파래 등의 해조류
2. 꽁치, 멸치 등의 칼슘이 많이 포함된 어류
3. 된장, 두부, 두유 등의 콩으로 만든 음식
4. 호박, 고구마, 꿀 등의 자연적으로 단 음식
5. 브로콜리, 양배추, 콜리플라워 등의 십자화과 채소류
6. 생각차, 인삼차, 꿀차, 쑥차, 당귀차 등 몸을 따뜻하게 하는 차 종류
7. 신선한 과일

◈ 생리통에 나쁜 음식 5가지
1. 식용유, 쇼트닝, 버터 등의 오래되어 산패된 유지류
2. 햄버거, 감자칩, 라면, 과자 등의 인스턴트 식품
3.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의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
4. 커피와 콜라같은 카페인이 많이 든 음료
5. 양념이 매우 짜고 매운 음식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

TODAY'S
ITEMS

  • 신규회원가입시혜택
  • 버튼
  • 버튼
  • 버튼
 
  • 공지사항
  • 문의하기
  • 상품후기
  • 포토후기
  • 이벤트
  • 고객센터
  • 마이쇼핑
  • 배송조회
  • 주문조회
  • 장바구니
  • 관심상품
  • 최근본상품
  • 적립금
  • 예치금
  • 등급안내
  • 쿠폰관리
  • 내게시물
  • 좋아요